1,612 0 0 52 250 0 9년전 0

크로이체르 소나타-세계인의 고전문학6

질투 때문에 아내를 살해한 불행한 남자의 고백 현대사회의 남녀관계 결혼문제를 신랄하게 해부하다 세계적 문호로서의 빛나는 명성을 헌신짝처럼 내던지고 고향인 야스나야 폴랴나에서 주로 종교적 저술에만 전념하고 있던 톨스토이는, 1890년 오랜만에 독자들에게 새로운 역작을 내놓았다. 그것이 바로 역출한 성욕(性慾) 문제를 다룬 중편 <크로이체르 소나타>이다. <크로이체르 소나타>는 톨스토이의 예술관이 일대 변화를 일으킨 시기의 작품이므로, 이보다 약 10년 전에 발표된 <안나 카레니나> 등과 비교할 때, 창작의 근본 태도에 현저한 차이점을 발견하게 된다. 전에 다채롭고 섬세하던 인생에 다채롭고 섬세하던 인생에 대한 예술적 관조와 재현은 적어도 표면상에서는 자취를 감추고, 여기서는 예술적 형식을 취한 교화..
질투 때문에 아내를 살해한 불행한 남자의 고백
현대사회의 남녀관계 결혼문제를 신랄하게 해부하다

세계적 문호로서의 빛나는 명성을 헌신짝처럼 내던지고 고향인 야스나야 폴랴나에서 주로 종교적 저술에만 전념하고 있던 톨스토이는, 1890년 오랜만에 독자들에게 새로운 역작을 내놓았다. 그것이 바로 역출한 성욕(性慾) 문제를 다룬 중편 <크로이체르 소나타>이다.
<크로이체르 소나타>는 톨스토이의 예술관이 일대 변화를 일으킨 시기의 작품이므로, 이보다 약 10년 전에 발표된 <안나 카레니나> 등과 비교할 때, 창작의 근본 태도에 현저한 차이점을 발견하게 된다. 전에 다채롭고 섬세하던 인생에 다채롭고 섬세하던 인생에 대한 예술적 관조와 재현은 적어도 표면상에서는 자취를 감추고, 여기서는 예술적 형식을 취한 교화적(敎化的) 의의가 전면에 크게 클로즈업되어 부패한 사회악과 위선에 대한 날카로운 비판으로 일관되어 있다.
이 작품의 줄거리는 질투 때문에 부정한 아내를 살해한 불행한 사내의 고백이지만, 현대 사회의 남녀 관계, 결혼 문제 등을 대담하게 해부하고 신랄하게 비판하고 있다. 이 소설이 발표되자 각계각층에 비상한 반향을 불러일으켜 찬탄과 경악, 비난과 저주의 소리가 어지럽게 엇갈렸고, 그 파문이 끝없이 번져나간 것으로 보아 이 작품이 사회에 끼친 영향을 가히 짐작할 수 있다.
레프 니콜라예비치 톨스토이
(Lev Nikolayevich Tolstoy 1828~1910)

19세기 러시아 문학을 대표하는 세계적인 대문호. 시인이자 극작가, 소설가이다. 문명비평가, 사상가로도 업적을 남겼다.
부유한 명문 백작가의 아들로 태어났지만 어려서 부모를 잃고 친척들의 보살핌 속에서 자랐다. 카잔대학에서 어학과 법학을 공부하다 중퇴했다. 그 후 농촌으로 내려가 농민생활 개선에 몰두했지만, 현실의 벽에 부딪쳐 방황한다. 카프카스에서 사관후보생으로 복무했다.
군 복무 중에 펴낸 처녀작 <유년시대>(1852)가 극찬을 받으면서 본격적인 작가의 길로 접어든다. 대표적인 작품으로 <전쟁과 평화>(1864-1869), <안나 카레리나>(1873-1876), <이반 일리치의 죽음>(1886), <부활>(1899), <예술이란 무엇인가>(1898), <크로이체르 소나타>(1890) 등이 있다.
그는 작품을 통해 불합리한 사회구조와 타락한 그리스도교를 비판해 사회적 반향을 불러일으켰고, 사유재산을 부정해 아내와도 충돌했다. 재산과 저작권을 포기하고 자신과의 화해를 위해 방황의 길에 올랐으나, 빈촌의 한 역장에서 82세의 일기로 생을 마감한다.

㈜유페이퍼 대표 이병훈 | 316-86-00520 | 통신판매 2017-서울강남-00994 서울 강남구 학동로2길19, 2층 (논현동,세일빌딩) 02-577-6002 help@upaper.net 개인정보책임 : 이선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