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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록수-세계인의 고전문학30

이광수 <흙>과 쌍벽을 이루는 한국 농민문학의 수작 일제 극악한 식민지 수탈에 맞서 민족주의를 고무하다 1930년대에 접어들면서 문학사엔 특이한 현상이 나타난다. 작가들이 사회적 내지는 민족 문제를 다루기 시작한 것이다. 이들 가운데 문학적으로 성공한 대표적 모델이 김유정이며 이밖에도 심훈의 <상록수>, 이광수의 <흙>, 박영준의 <모범경작생>, 이무영의 <흙의 노예>를 손꼽을 수가 있다. 심훈의 <상록수>는 1935년 동아일보사의 ‘창간 15주년 기념 장편소설 특별공모’에서 당선되었고, 같은 해 9월 10일부터 1936년 2월 15일까지 동아일보에 게재되었다. 1930년대 우리 농촌은 일제의 극악한 식민지 수탈로 인하여 극도로 피폐해졌고, 이를 계기로 관과 언론에서 대대적인 농촌계몽운동을 전개..
이광수 <흙>과 쌍벽을 이루는 한국 농민문학의 수작
일제 극악한 식민지 수탈에 맞서 민족주의를 고무하다

1930년대에 접어들면서 문학사엔 특이한 현상이 나타난다. 작가들이 사회적 내지는 민족 문제를 다루기 시작한 것이다. 이들 가운데 문학적으로 성공한 대표적 모델이 김유정이며 이밖에도 심훈의 <상록수>, 이광수의 <흙>, 박영준의 <모범경작생>, 이무영의 <흙의 노예>를 손꼽을 수가 있다.
심훈의 <상록수>는 1935년 동아일보사의 ‘창간 15주년 기념 장편소설 특별공모’에서 당선되었고, 같은 해 9월 10일부터 1936년 2월 15일까지 동아일보에 게재되었다. 1930년대 우리 농촌은 일제의 극악한 식민지 수탈로 인하여 극도로 피폐해졌고, 이를 계기로 관과 언론에서 대대적인 농촌계몽운동을 전개하였는데 조선일보의 ‘문맹퇴치 운동’과 동아일보의 ‘브나로드 운동’이 그 예다.
그의 대표작인 <상록수>에서는 젊은이들의 희생적인 농촌사업을 통하여 강한 휴머니즘과 저항의식을 고취시킨다. 행동적이고 저항적인 지성인이었던 그의 작품들에는 민족주의와 계급적 저항의식 및 휴머니즘이 기본정신으로 관류하고 있다. 특히, 이후 리얼리즘에 입각한 본격적인 농민문학의 장을 여는 데 크게 공헌했다.
심훈
(沈熏 1901~1936)

시인, 소설가, 영화인, 독립운동가. 서울 노량진 출생. 본명은 심대섭(沈大燮).
3남 1녀 중 3남으로 태어났다. 1915년 경성제일고등보통학교에 입학하였고, 1919년 3․1운동에 가담하여 투옥, 퇴학당하였다. 1920년 중국으로 망명하여 1921년 항저우(杭州) 치장대학(之江大學)에 입학, 1923년 귀국하여 연극, 영화, 소설 집필 등에 몰두하였는데 처음에는 특히 영화에 많은 관심을 기울였다. 1924년 동아일보사에 입사했으며, 1926년 우리나라 최초의 영화소설 <탈춤>을 <동아일보>에 연재하기도 하였다. 이듬해 도일하여 본격적인 영화수업을 받은 뒤 귀국하여 영화 <먼동이 틀 때>를 원작 집필, 각색, 감독으로 제작하였으며 이를 단성사에서 개봉하여 큰 성공을 거두었다. 하지만 영화 제작은 이것이 마지막이었다. 그 뒤 1928년 조선일보사에 입사하였고, 1931년 경성방송국으로 옮겼으나 사상문제로 곧 퇴직하였다. 1932년 고향인 충남 당진으로 낙향하여 집필에 전념하다가 이듬해 상경하여 조선중앙일보사에 입사하였으나 다시 낙향하였다. 1936년 장티푸스로 사망하였다.
대표작으로는 단편소설로 <황공의 최후> <여우 목도리> 등이, 장편소설로 <상록수> <동방의 애인> <불사조> 등이, 시집으로 <그날이 오면>, 영화 소설로 <탈춤>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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